google-site-verification=7FRyPDGnlu43bHtUai7TbmXeRXZFoBe73RgyQ2zofIw google-site-verification=7FRyPDGnlu43bHtUai7TbmXeRXZFoBe73RgyQ2zofIw 탈모 자가진단 예방 좋은 음식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탈모 자가진단 예방 좋은 음식

by 굿웨이브헬스 2023. 10. 25.

헤어스타일, 머리카락은 우리의 외모와 자아를 나타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머리카락은 건강한 식습관, 올바른 케어, 그리고 유해한 요인을 피하는 것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탈모/자가진단/이미지

 

 

탈모를 자가진단하고, 문제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며 탈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미리 예방하는 것은 건강한 모발 유지를 위해 중요하겠습니다.

 

 

탈모의 자가진단 방법과 예방법,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탈모 자가진단

탈모인구가 천만 명을 넘어서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중년의 문제가 아니라 청년층까지 확 돼 된 탈모 문제로 각종 탈모 샴푸와 약 등 많은 탈모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1) 하루 정상 머리카락 탈락 개수 

머리카락이 하루에 보통 50 - 70개 정도 빠지는 것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 이상으로 많이 빠지게 되면 탈모가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머리카락 이탈 개수

머리카락을 무심코 쓸어 넘겼는데 손가락이나 빗에 많이 빠져서 나오거나 머리카락을 잡고 의도적으로 위로 당겼을 때 쉽게 5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면 탈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외관상 변화와 머리카락 굵기 변화 

전보다 이마가 넓어 보이거나 정수리 주변이나 앞머리 부분의 모발이 가늘어져 보이고 솜털처럼 탈락되어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4) 두피 가려움증과 두피 열감

두피가 가렵고 피지량이 늘어 비듬이 많이 생기거나 두피가 빨갛게 열이 많은 경우도 탈모의 전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탈모 예방 방법

1) 금연

흡연은 혈관이 충분한 혈액을 받지 못하도록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 순환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뿌리의 성장과 모발 건강에 영향을 탈모를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혈중 이산화 탄소의 수치가 증가하게 되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감소하면서 탈모를 악화시킵니다.

 

 

2)  두피 상태 청결 유지

머리를 자주 감으면 모발에 좋지 않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두피는 항상 청결해야 하므로 매일 머리를 감아서 두피에 땀이 차거나 피지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3) 좋은 샴푸 사용 습관과 부드러운 두피 마사지

샴푸를 손에 덜어 낼 때, 500원 동전크기로 덜어 거품을 충분히 낸 후 두피에 묻히듯이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샴푸 합니다. 두피에 상처가 생기도록 박박 문지르거나 손톱으로 두피를 긁지 않도록 합니다.

 

 

4) 저녁에 머리 감기

외출 전, 아침에 머리를 감고 외출을 하는 경우 자외선에 두피가 노출되어 자극이 되어 상하기 쉽습니다. 미세먼지나 각종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도록 외출 후 집에 돌아와서 샴푸를 하고 너무 뜨겁지 않은 바람으로 머리카락을 완전히 말립니다.

 

 

5) 온도 조절

샴푸를 할 때 너무 뜨거운 물보다 미지근한 물로 샴푸 합니다. 뜨거운 물은 두피의 단백질과 큐티클을 손상시켜 모발이 약해지게 할 수 있습니다. 

 

 

6) 충분한 수면

잠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스트레스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상태는 모발에 치명적으로 흰머리를 증가시키고 모발의 굵기를 얇게 만듭니다.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밤 10시 - 새벽 2시에는 잠을 잘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합니다.

 

 

 

7)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상이나 호흡법, 스트레칭, 또는 가벼운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도록 합니다.

 

 

8) 충분한 영양소 섭취

모발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굵기가 가늘어지고 탄력이 떨어집니다. 칼슘은 모근에 영향을 주므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식품과 골고루 영양을 섭취합니다.

 

 

9) 장기간 모자 사용 자제

모자 속에 습기가 차거나 두피에 압력을 높이게 되면 두피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모발과 두피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모자를 장시간 쓰게 된다면 종종 모자를 벗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탈모에 좋은 음식

1) 콩류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필리놀렌산과 이소플라본과 같은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면서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입니다. 특히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검은콩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2) 두부

두부는 대두를 기반으로 한 고단백 식품 중 하나입니다. 대두는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이것은 머리카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두부는 미네랄과 비타민도 풍부하게 제공하며 머리카락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3) 계란

계란은 풍부한 단백질 식품 중 하나로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케라틴 단백질을 갖고 있고 머리카락의 강도와 윤기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오틴과 아연 같은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어서 머리카락의 생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4) 해조류

모발의 영양을 주는 성분 중 하나는 요오드입니다.  요오드는 미역, 다시마, 김과 같은 해조류에 많은데 철과 칼슘 등도 풍부하여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다시마에는 비타민 A, D, E가 풍부하여 모발의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5) 견과류

호두, 아몬드와 참깨와 해바라기 씨앗과 같은 견과류에 들어있는 비타민 E는 머리카락에 수분을 유지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E는 혈류를 좋게 해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어 탈모에 좋습니다. 

 

 

6) 생선

연어와 고등어 및 기타 지방성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머리카락에 도움을 줍니다.

 

 

7) 소고기와 홍합과 같은 씨푸드

소고기와 홍합과 같은 씨푸드 음식에 들어있는 아연은 머리카락에 성장과 볼륨을 늘려줍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얇아질 수 있습니다. 

 

 

8) 채소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해독작용을 하는 채소는 탈모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과 철분의 미네랄이 풍부한 시금치나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은 모발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탈모 자가진단 예방과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탈모는 우리의 외모와 자신감에 큰 영향을 주며 탈모로 인한 외형적인 변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탈모를 예방하고 탈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미리 모발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시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탈모 관리와 예방을 위한 아누카 사과 추출 분말의 효능

아누카 사과는 이탈리아 지방의 특정한 지역에서만 재배되는 사과라고 하는데요. 탈모가 진행되는 분, 심지어 항암 치료를 받는 중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남부에 위

gwavehealth.tistory.com

 

 

 

 

바세린 성분 효능 효과 코팩 코피지 부작용 유통기한 보관방법

바세린은 가격이 저렴해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데 바세린으로 코팩을 하여 코 피지를 제거할 수 있다는 정보를 들었습니다. 바세린은 기름에서 추출된 성분이라 많이 사용하면 몸에 좋지 않을

gwave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