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7FRyPDGnlu43bHtUai7TbmXeRXZFoBe73RgyQ2zofIw google-site-verification=7FRyPDGnlu43bHtUai7TbmXeRXZFoBe73RgyQ2zofIw 성가신 해충 초파리 의외의 위험성. 박멸 퇴치법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성가신 해충 초파리 의외의 위험성. 박멸 퇴치법

by 굿웨이브헬스 2023. 6. 7.

 

초파리는 작고 검은색을 띠는 파리와 비슷하게 생긴 곤충으로, 주로 부패한 음식을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에는 부엌에 어김없이 나타나고 번식이 잘 되어 빠른 시간에 확산될 수 있습니다.

집안에서 출현할 경우 식품 위생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적극적인 퇴치가 필요합니다. 성가신 초파리의 의외의 위험성과 퇴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초파리이미지

 

성가신 해충 초파리 의외의 위험성

* 초파리 상온에 둔 과일에 알 100 ~ 200개 낳아 번식

바나나를 상온에 둘 경우, 바나나의 당 성분이 발효가 되어 산성 물질로 변한다고 합니다.

이때 시큼한 냄새를 풍기는데 초파리는 후각이 매우 발달해서 1km 이상의 거리에서도 바나나 냄새를 감지한다고 합니다.

 

지난 2018년에 MBC '경제매거진 M' 방송에서 다음과 같은 실험을 했습니다.

바나나와 사과와 같은 과일을 상온에 4일간 방치하고 어떤 변화가 있는지 관찰하였습니다.

겉으로 볼 땐 과일 껍질이 시든 정도였지만 현미경으로 보니 초파리 알과 유충을 발견했습니다. 

 

초파리는 한 번에 알을 낳으면 최대 500개의 알을 낳고 하수구나 쓰레기통, 화장실과 같은 지저분하고 더러운 곳에 붙어있다가 집안으로 냄새를 맡고 날아 들어옵니다.

 

 

 

초파리의 몸통이나 다리에 붙어있는 세균은 더욱 작기 때문에 초파리들이 음식에 앉으면 각종 세균에 노출이 되는 것이고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음식에 초파리들이 많이 달라붙어있으면 어르신들은 손을 휘휘 저어 초파리를 날려 보내고 음식을 드시기도 합니다.

 

이렇게 초파리가 앉아 있던 음식은 과감히 버리고 앉은자리는 소독하고 가열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임산부, 노인분들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바나나 보관 팁

상처가 난 바나나는 상온에서 더욱 빠르게 발효되어 초파리가 더욱 잘 생깁니다. 껍질을 벗기고 잘라서 냉장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파리 박멸 퇴치법

초파리는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합니다. 초파리의 왕성한 번식력으로, 없앴다 싶으면 어느새 나타나길 반복합니다.

여름에 많이 보이다가 추운 겨울에는 사라지는 것 같지만 집안 구석에 알을 낳으면 겨울에도 발견이 됩니다.

 

알에서 나온 번데기 상태에서 일주일이면 초파리가 되고, 기온이 따뜻하고 먹이가 풍부하면 두 달 가까이 생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 초파리의 침입 경로 차단, 부엌과 하수구 청소하기

초파리의 크기는 2~3mm 내외로 일반 방충망은 바로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방충망의 손상된 구멍이 없는지 잘 살피고 촘촘한 초파리 차단용 미세 방충망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싱크대나 화장실의 배수구를 통해 집안으로 들어오므로  뜨거운 물을 일주일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부으면 초파리 퇴치에 도움이 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펄펄 끓인 뜨거운 물은 배수구 관의 형태를 변형시킬 수 있으므로 락스로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파리가 먹을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제거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자주 버리도록 하고 냉동실 구석에 얼릴 수도 있습니다.

 

2. 쌀뜨물로 과일 세척하기 

초파리가 과일에 붙어있다가 집으로 들어온다면 과일에 붙어있던 알과유충이 결국 초파리로 자랍니다.

사과나 바나나 같은 초파리가 좋아하는 과일을 쌀뜨물에 담가 뒀다가 세척합니다. 쌀뜨물의 녹말 성분은 그물과 비슷한 화학 구조로, 과일에 붙어있는 이물질과 초파리 알을 제거하고 과일 향을 덮는다고 합니다.

 

3. 트랩 만들기 

그릇이나 반으로 자른 페트병에 설탕, 사과 식초를 일대일로 넣고 잘 섞습니다.

입구를 랩으로 고무줄을 이용해 막고 작은 구멍들을 냅니다.

 

또는 사과식초에 주방 세제를 한 방울 떨어뜨려 그릇에서 잘 섞습니다.

사과 식초의 단맛에 초파리가 유인되고 계면활성제에 약한 초파리가 세제로 인해 표면 장력이 감소한 액체에 빠져 잠기게 됩니다.

 

 

 

4. 키가 큰 맥주병이나 와인병 활용

초파리가 잘 다니는 곳에 맥주병이나 와인병을 두면 초파리가 병 안으로 들어가면서 갇히게 됩니다.

 

5. 초파리 전용 살충제 사용

초파리가 번식하는 곳, 쓰레기통이나 음식물 보관통에 직접 분사하여 제거합니다.

일반 파리 모기 살충제는 날아다니는 초파리에 맞춰서 분사하는 것 말고는 효과가 없습니다.

 

 

이상으로 초파리의 의외로 위험한 점과 퇴치법을 알아봤습니다. 비위생적인 초파리의 번식은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퇴치해야겠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커피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커피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음식으로 대중적인 음료로 손꼽힙니다. 많은 분들 집에 원두, 믹스 커피등 커피를 다양하게 사놓고 즐겨 마시는데요. 그러다 보니 유통기한이 지난 커피도 있게

gwavehealth.tistory.com

 

 

 

 

유통기한 지난 손 소독제 활용 방법

코로나19로 손 소독제가 필수품이었는데 이제는 엘리베이터 안에도 점점 사라지고 집에 유통기한 지난 손소독제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손소독제는 개봉 후에 에탄올이 증발하며 소독 효과

gwavehealth.tistory.com

 

댓글